좌석은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독서실 좌석의 분위기와 학습 효과의 관계는 환경심리학과 개인 차이를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주제입니다.
좌석 유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히 물리적 구조뿐 아니라 학습자의 성격, 학습 스타일, 과목 특성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좌석의 형태는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완전차단형으로 분류되는 "몰입석"은 요즈음 흔히 어느정도 규모를 갖춘 프리미엄 독서실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의 좌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몰입석은 장점도 많습니다.
우선 드러나는 장점을 보더라도 외부 간섭 최소화 및 소음, 시각적 방해(다른 사람의 움직임)가 차단되어 집중력이 높은 학습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풀이를 한다던가 논리적 사고가 필요한 과목을 학습할 때는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 맞는 것은 아니겠제만 보편적으로 내향적 성향을 가진 학습자인 경우 닫힌 공간이 오히려 편안함을 느끼는 해 주어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완전한 차단이 주는 답답함을 느끼는 학습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완전차단형으로 분류되는 몰입석의 단점을 보완한 독립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독립석은 반개방형문을 두어 몰입석의 단점 부분을 없애고 적절히 차단할 수 있는 개폐문을 둠으로써 공간감을 유지하면서도 기본적인 외부간섭을 차단할 수 있다는 데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집중도가 몰입석에 비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장시간 학습하는데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가장흔한 오픈석을 보완한 개방형 독립석으로 개인 좌석을 위한 별도의 문은 없으나 칸막이 공간으로 분리되어 있는 좌석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개방형 독립석은 학습공간의 침해는 막으면서 다른 학습자의 분위기를 느끼며 적당한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창의성을 요구하는 학습에는 오히려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반 독서실이나 스터디카페에서 볼 수 있는 오픈석이 있을 수 있겠네요.
오픈석은 문이나 칸막이 없이 타인의 에너지를 받으며 학습할 수 있는 성향의 사람이라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암기 위주의 단순 학습을 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오픈석은 학습효과에 있어서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외향적 성향의 학습자는 오픈공간에서 평균 15% 높은 학습지속력을 보인 연구결과(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2018))도 있다고 하네요.
반대로 복잡한 문제 풀이 시 오픈형 좌석의 오답률이 25% 더 높은 실험데이터(Cognitive Research(2020))도 있다고 합니다.
천안 신방동에 위치한 불굴의 스파르타 관리형 독서실은 전좌석 1인 지정 독립석제를 유지합니다.
자신의 성향이나 학습 습관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있으며 필요시 전회원 누구나 오픈카페의 오픈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석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일 수 있습니다.
다 아는 것이지만 생각이 미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꼬집자면 시험은 오픈석에서 치러진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는 있습니다.
공부는 집중할 수 있는 독립석에서, 시험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픈석에서 몇시간 정도 미리 체험하는 것도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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